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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요구사항 관리
1. 정의 및 관리 목적
- 정보 요구사항을 비롯하여 관련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전반에 걸친 사용자의 요구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반영하는 작업절차를 말한다.
- 정보 요구 사항 관리는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등이 요구사항을 전부 포함하는 통합 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해야 한다.
2. 정보 요구 사항 관리 프로세스
가. 업무 흐름 프로세스
n 요구사항 발송
-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활용하면서 불편사항이나 신규 개발 사항 등의 요건을 정보 요구 사항 정의서 양식에 기록하여 정보시스템 담당자에게 발송한다.
n 요구사항 수렴
n 요구사항 검토
- 요청된 정보 요구사항과 관련된 자료 및 작성 기준, 구성요소, 원칙 등을 확인해서 반영여부를 판단한다.
- 반영이 가능한 경우, 개발 물량, 협조담당자, 관련자 등의 영향도를 분석한다.
- 반영이 불가능한 경우, 미반영 사유와 함께 요건을 발송한 담당자에게 재전달하여 결과를 알 수 있게 한다.
n 영향도 분석
- 신규 개발 및 변경에 따른 영향이 얼마나 되며, 이로 인해 영향을 받는 설계서, 기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등을 파악해 영향도 분석을 마무리한다.
n 공식화
n 반영 작업 계획 수립
나. 수행 조직 및 수행 업무
역할 |
담당업무 |
사용자 |
• 정보 요구 사항 정의 및 상세화 • 정보 요구 사항 변경 요청 • 정보 요구 사항 반영을 위한 미팅 • 정보 요구 사항 반영 여부 확인 • 미결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 실시 |
담당자 |
• 사용자 정보 요구사항 접수 • 사용자 정보 요구사항에 대한 기본적인 검토 • 반영 여부 결정을 위한 사용자와 1차 미팅 • 접수 요건에 대한 처리 방식 및 처리 기한 결정 • 관련 부서별 담당자 수집 및 요건 협의 주도 •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 반영 • 테스트 및 검증 • 사용자 반영 결과 통보 |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 |
• 사용자 정보 요구사항에 대한 표준/데이터베이스/애플리케이션 차원에 대한 영향도 분석 및 보고 • 접수된 요구 사항에 대한 표준 준수 여부 체크 • 영향도 분석을 통한 수정 및 변경 계획 수립 • 표준 제시 및 준수 여부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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