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리스트 유형

데이터를 요소에 집어 넣은 유형

여러 데이터를 넣을 때 '[ ]'를 사용한다.


문법

˚ 리스트 이름 = [ 0번요소, 1번요소 , 2번요소 ...]

>>> list1 = [1,"나는연어다",2,"블로그"]
>>> list1
[1, '나는연어다', 2, '블로그']

1

"나는연어다"

2

"블로그"

0번요소

1번요소

2번요소

3번요소

숫자형

문자열형

숫자형

문자열형



리스트 데이터 관리하기


데이터 추가하기 - [ append() / insert() 함수]

append() - 리스트의 가장 마지막 요소에 추가

insert() - 원하는 위치에 데이터 입력


append() 함수 실습

>>> list1 = [1,"나는연어다",2,"블로그"]
>>> list1
[1, '나는연어다', 2, '블로그']
>>> list1.append("공부")
>>> list1
[1, '나는연어다', 2, '블로그', '공부']


insert() 함수 실습

>>> list1.insert(0,"파이썬")
>>> list1
['파이썬', 1, '나는연어다', 2, '블로그', '공부']



데이터 삭제하기 - [ del() / remove() 함수]

del() - 특정요소를 지정해서 삭제하는 방법

remove() - 값만 알고 있을 때 해당 값을 이용해서 삭제하는 방법


del() 함수 실습

['파이썬', 1, '나는연어다', 2, '블로그', '공부']
>>> del list1[1]
>>> list1
['파이썬', '나는연어다', 2, '블로그', '공부']


remove() 함수 실습

>>> list1.remove(2)
>>> list1
['파이썬', '나는연어다', '블로그', '공부']


데이터 정렬하기 - [ sort() / reverse() 함수]


sort() , reverse() 함수 실습

>>> list1.sort()
>>> list1
['공부', '나는연어다', '블로그', '파이썬']
>>> list1.reverse()
>>> list1
['파이썬', '블로그', '나는연어다', '공부']


데이터의 위치 찾기 - [ index() 함수]

index() - 데이터에 해당하는 인덱스를 반환


index() 함수 실습

>>> list1.index("공부")
3


리스트 안에 또 다른 리스트를 사용하기

>>> list2 = ["나는", "연어다", ["블로그", "공부","파이썬"]]
>>> list2[2]
['블로그', '공부', '파이썬']
>>> list2[2][0]
'블로그'
>>> list2[1]
'연어다'
>>> list2[0]
'나는'



2. 튜플 유형

리스트 유형과 비슷하지만 

**튜플은 생성된 후에는 내용을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리스트는 '[ ]'를 사용해서 요소를 감싸지만

튜플은 소괄호 '( )'를 사용해서 요소를 감싼다.


문법

˚ 튜플이름 = ( 0번요소, 1번요소, 2번요소 ...)

>>> tup1 = (1, "나는", 2 ,"연어다")
>>> tup1
(1, '나는', 2, '연어다')

1

"나는"

2

"연어다"

0번 요소

1번 요소

2번 요소

3번 요소

숫자형

문자열형

숫자형

문자열형



3. 딕셔너리 유형(map 유형)

특정 데이터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짝을 지어놓은 것처럼 생겼으며

Key값에 대응되는 Value값으로 연결되어 있다.



문법

˚ 딕셔너리이름 = { 'key1' : 'value1',

  'key2' : 'value2',

  'key3' : ;value3' ...}

>>> map ={'나는' : '연어다',
... '공부' : '블로그',
... '프로그래밍' : '파이썬'}
>>> map['공부']
'블로그'
>>> map['프로그래밍']
'파이썬'


항목 (Key)

값 (Value)

나는

연어다

공부

블로그

프로그래밍

파이썬


딕셔너리에 데이터를 추가, 삭제, 변경하는 실습

>>> map
{'나는': '연어다', '공부': '블로그', '프로그래밍': '파이썬'}
>>> map['나는']
'연어다'
>>> map['Key추가'] = '새로운 Value'
>>> del map['공부']
>>> map['프로그래밍'] = '파이썬과 자바'
>>> map
{'나는': '연어다', '프로그래밍': '파이썬과 자바', 'Key추가': '새로운 Value'}


딕셔너리 조회 - [ keys() / values() 함수]

>>> map.keys()
dict_keys(['나는', '프로그래밍', 'Key추가'])
>>> map.values()
dict_values(['연어다', '파이썬과 자바', '새로운 Value'])


딕셔너리 내에 해당키 존재 확인 - [ in ]

>>> '공부' in map
False
>>> '나는' in map
True


딕셔너리 초기화 - [ clear() 함수]

>>> map.clear()
>>> map
{}


4. 불리언

참과 거짓을 의미하는 유형

변수 또는 조건이 1이거나 값이 존재할 경우 True

0이거나 값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False

>>> true1 = 1
>>> false1 = 0
>>> bool(true1)
True
>>> bool(false1)
False
>>> true2 = ['a','b']
>>> false2 = []
>>> bool(true2)
True
>>> bool(false2)
False


5. SET(셋) 유형

딕셔너리 유형에서 Value 부분을 지우고 Key값만 가지고 있는 유형이다.

Key값은 유일해야 한다.

딕셔너리 유형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리스트나 튜플 유형도 모두 셋 유형으로 변경할 수 있다.

>>> map = {'key1':'나는연어다',
... 'key2':'블로그',
... 'key3':'프로그래밍',
... 'key4':'공부',
... 'key5':'파이썬'}
>>> map
{'key1': '나는연어다', 'key2': '블로그', 'key3': '프로그래밍', 'key4': '공부', 'key5': '파이썬'}
>>> set(map)
{'key2', 'key1', 'key5', 'key3', 'key4'}





반응형
LIST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