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변수를 만들어 다양한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산술 연산자

연산자

기호

설명

예시

+

덧셈

A + B

-

뺄셈

A - B

*

곱셈

A * B

/

나눗셈

A / B

%

나머지 (몫)

A % B


ex) 연산자 사용

>>> a = 3
>>> b = 4
>>> a+b
7




데이터를 화면에 출력하는 방법

함수

설명

예시

print()

변수나 데이터를 화면에 출력한다.

print("출력할 문장")

print(출력할 변수)


ex) print() 함수 사용

>>> print("나는연어다.")
나는연어다.
>>> str = "프로그래밍"
>>> print(str)
프로그래밍




* 출력 문장 중간에 변수의 값을 넣고 싶을 때

다음과 같은 포멧을 이용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포멧

의미

%d

정수(123)

%f

실수(123.456 등) 

%s

문자열('Programmingyoon') -숫자포함

%c

문자 ('a','A' 등 문자 하나)



ex) 포멧을 사용한 print()

>>> str = "나는연어다."
>>> print("프로그래밍 %s 이번엔 파이썬 공부!" %str)
프로그래밍 나는연어다. 이번엔 파이썬 공부!



30%와 같이 %를 출력하고 싶을때는 %%를 사용하면된다.

ex) %를 출력하기 위한 방법

>>> str = "파이썬을 통해"
>>> print("%s 나의 퀄리티를 50%%는 올릴 수 있을 것 같다." %str)
파이썬을 통해 나의 퀄리티를 50%는 올릴 수 있을 것 같다.



변수를 여러개 사용하고 싶을때 %로 묶어서 사용하면 된다.

ex) 변수를 두개 이상 사용한 print

>>> str1 = "프로그래밍"
>>> str2 = "파이썬 공부!"
>>> str3 = "나는 연어다."
>>> print("내 블로그 %s이고, 오늘은 %s한다. 전체적으로 %s을 공부한다."%(str1, str2, str3))
내 블로그 나는연어다.이고, 오늘은 파이썬공부!한다. 전체적으로 프로그래밍을 공부한다.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입력받는 방법

함수

설명

예시

input()

사용자에게 값을 입력받는다.

input()



ex) input() 1

>>> str = input()
나는연어다.
>>> str
'나는연어다.'




ex) input() 2

>>> str = input("이 블로그의 주인은?")
이 블로그의 주인은?나는연어다.
>>> str 
'나는연어다.'


반응형
LIST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