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이터 모델링 표기법 이해

 

1.   바커 표기법(Barker Notation)

가.  엔티티(Entity)

-       엔티티는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해야 할 대상이다.

-       하나의 관리 대상이 엔티티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두 개 이상의 속성을 가져야 한다.

-       엔티티란 실제 세상에 있는 객체(Object)이다.

n  엔티티는 네 부분의 모서리가 둥근 형태인 소프트-박스(Soft-box)로 표현한다.

n  엔티티는 하나 이상의 속성으로 구성된다.

 

 

나.  속성(Attribute)

-       하나의 엔티티에 종속되는 명사적 단어들을 말한다.

-       해당 속성에 어떤 값을 반드시 저장해야 하는 경우에는 *(Mandatory)를 표시하며, 해당 속성에 어떤 값이 존재할 수도 있고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는 경우에는 o(Optional)를 표시하게 된다.

 

다.  관계(Relationship)

-       두 개의 엔티티 간에 Conditional을 표기한 후 해당 엔티티의 가까운 위치에 관계 명칭을 표기하고 관계(Relationship)는 실세계의 해당 엔티티에서 발생하는 동사적 단어들을 표기한다.


1)     엔티티와 엔티티 간의 관계

n  1:1 관계

n  1:M 관계

n  M:M 관계

2)     엔티티와 엔티티 간 상관 관계의 조건

n  필수 조건
필수 사항은 실선으로 표시하고 상대 엔티티에 대해 해당 엔티티에 조건을 만족하는 엔티티가 반드시 존재할 경우에 표시한다.

n  선택 조건
선택 사항은 점선으로 표시하고 상대 엔티티에 대해 해당 엔티티에 조건을 만족하는 엔티티가 존재할 수도,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경우 표시한다.


 

라.  식별자(Unique Identifier)

-       식별자란 하나의 엔티티에 구성되어 있는 여러 개의 속성 중에 엔티티를 대표할 수 있는 속성을 의미하며, 하나의 엔티티는 반드시 하나의 식별자가 존재해야 한다.

-       보통 식별자와 키(Key)를 동일 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식별자는 논리 데이터 모델링 단계에서 사용하고 키는 물리 데이터 모델링 단계에서 사용한다.

1)     식별자의 유형

n  본질 식별자
속성 중에서 집합의 본질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의미상의 주어를 본질 식별자라 한다.

n  후보 식별자
각 인스턴스를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속성 또는 속성들의 조합이며, 후보 식별자로 속성 집합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개념적으로 유일해야 한다.

n  대체(보조) 식별자
보조 식별자란 원래의 식별자를 대신할 수 있는 또 다른 속성들이나 릴레이션쉽을 말한다. 특히 보조 식별자는 여러 참조 엔티티 중에서 원래의 식별자보다 보조 식별자로 연결을 맺는 것이 자신에게는 훨씬 유리한 경우에 의미가 있게 된다.

n  인조 식별자
인조 식별자란 식별자 확정 시 기존의 본질 식별자를 그대로 실질 식별자로 인정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전수 혹은 일부를 임의의 값을 가진 속성들로 대체하여 새롭게 구성한 식별자를 말한다.

n  실질 식별자
인스턴스를 식별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부여된 식별자를 말한다.

2)     작성 방법

-       식별자 앞에는 # 기호를 표시하고 여러 개의 속성이 하나의 식별자라면 각각의 속성 앞에 # 기호를 반복적으로 표시한다.


 

마.  서브타입(Sub-type)

-       바커 표기법에서는 슈퍼타입(Super-type) 안에 서브타입(Sub-type)을 상자로 나타낸다.

-       이것은 다이어그램에서 공간을 적게 사용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서브타입은 서브타입의 중복을 허락하지 않는 상호 배타적 관계이다.


 

바.  관계의 표현 비교


 

2.   I/E 표기법(Information Engineering Notation)

가.  엔티티(Entity)

-       엔티티란 사용자가 추적하고자 하는 어떤 사물이다.


 

나.  속성(Attribute)

    -       엔티티는 엔티티의 특지을 기술해 주는 여러 개의 속성을 가진다.


 

다.  관계(Relationship)

-       까마귀 발 부호는 관계의 다(Many) 쪽을 보여주는 데 사용되고, 타원(Oval), 해쉬 마크 및 까마귀 발의 다양한 조합들은 아래와 같이 사용된다.


 

라.  식별자(Unique Identifier)

-       엔티티는 그들을 지칭하거나 식별해주는 속성인 식별자를 가지고 있다.


 

마.  서브타입(Sub-type)

-       서브타입은 배타적 또는 포괄적일 수 있다.

-       만일 배타적이라면 슈퍼타입은 많아야 1개의 서브타입과 관련될 수 있다.

-       만일 포괄적이라면 슈퍼타입은 1개 또는 그 이상의 서브타입과 관련될 수 있다.

반응형
LIST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