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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엔티티의 개념

l  변별할 수 있는 사물

l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변별 가능한 객체

l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어떤 것

l  정보가 저장될 수 있는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그리고 개념 등

 

공통점

l  엔티티는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개념 등의 명사에 해당한다.

l  엔티티는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에 해당한다.

l  엔티티는 저장이 되기 위한 어떤 것(Thing)이다.

 

엔티티란? “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Thing)”

업무 활동상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대상으로서 그 대상들 간에 동질성을 지닌 인스턴스들이나 그들이 행하는 행위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엔티티와 인스턴스에 대한 내용과 표기



 

3. 엔티티의 특징

l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이어야 한다.

l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

l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이어야 한다. (‘한 개’가 아니라 ‘두 개 이상’)

l  엔티티는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되어야 한다.

l  엔티티는 반드시 속성이 있어야 한다.

l  엔티티는 다른 엔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한다.

 

가.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       반드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업무에서 필요로 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여야 한다는 점이다.

-       즉, 시스템 구축 대상인 해당업무에서 그 엔티티를 필요로 하는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 식별이 가능해야 함

-       식별자 (Unique Identifier)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이다.

 

다. 인스턴스의 집합

-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라. 업무프로세스에 의해 이용

-       업무프로세스(Business Process)가 그 엔티티를 반드시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       첫 번째 정의처럼 업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엔티티로 선정하였는데 업무프로세스에 의해 전혀 이용되지 않는다면 업무 분석이 정확하게 안되어 엔티티가 잘못 선정되거나 업무프로세스 도출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       이러한 경우는 데이터 모델링을 할 때 미처 발견하지 못하다가 프로세스 모델링을 하면서 데이터 모델과 검증을 하거나, 상관 모델링을 할 때 엔티티와 단위프로세스를 교차 점검하면서 문제점이 도출된다.

 

마. 속성을 포함

-       엔티티에는 반드시 속성(Attributes)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       단, 예외적으로 관계엔티티(Associative Entity)의 경우는 주식별자 속성만 가지고 있어도 엔티티로 인정한다.

 

바. 관계의 존재

-       엔티티는 다른 엔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       단, 데이터 모델링을 하면서 관계를 생략하여 표현해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통계성 엔티티 도출, 코드성 엔티티 도출, 시스템 처리시 내부 필요에 의한 엔티티 도출과 같은 경우다.

1)     통계를 위한 엔티티의 경우는 업무진행 엔티티로부터 통계업무만(Read Only)을 위해 별도로 엔티티를 다시 정의하게 되므로 엔티티간의 관계가 생략되는 경우에 해당한다.

 

2)     코드를 위한 엔티티의 경우 너무 많은 엔티티와 엔티티간의 관계설정으로 인해 데이터 모델의 읽기 효율성(Readability)이 저하되어 도저히 모델링 작업을 진행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코드성 엔티티는 물리적으로 테이블과 프로그램 구현 이후에도 외부키에 의한 참조무결성을 체크하기 위한 규칙을 데이터베이스 기능에 맡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놀리적으로나 물리적으로 관계를 설정할 이유가 없다.

 

3)     시스템 처리시 내부 필요에 의한 엔티티 (ex. 트랜잭션 로그 테이블 등)의 경우 트랜잭션이 업무적으로 연관된 테이블과 관계 설정이 필요하지만 이 역시 업무적인 필요가 아니고 시스템 내부적인 필요에 의해 생성된 엔티티이므로 관계를 생략하게 된다.

 

4. 엔티티의 분류

가. 유무(有無)형에 따른 분류

엔티티

내용

유형 엔티티

(Tangible Entity)

물리적인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티티로 업무로부터 엔티티를 구분하기가 가장 용이하다.

개념 엔티티

(Conceptual Entity)

물리적인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관리해야 할 개념적 정보로 구분이 되는 엔티티

사건 엔티티

(Event Entity)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엔티티로서 비교적 발생량이 많으며 각종 통계자료에 이용될 수 있다.

 

나. 발생시점(發生時點)에 따른 분류

엔티티

내용

기본/키 엔티티

그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로서 다른 엔티티와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이 가능하고 자신은 타 엔티티의 부모의 역할을 하게 된다. 다른엔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지게 된다.

중심 엔티티

기본엔티티로부터 발생되고 그 업무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데이터의 양이 많이 발생되고 다른 엔티티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행위엔티티를 생성한다.

행위 엔티티

두 개 이상의 부모엔티티로부터 발생되고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량이 증가된다. 분석초기 단계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으며 상세 설계단계나 프로세스와 상관모델링을 진행하면서 도출될 수 있다.

 

 

5. 엔티티의 명명

l  가능하면 현업업무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한다.

l  가능하면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l  단수명사를 사용한다.

l  모든 엔티티에서 유일하게 이름이 부여되어야 한다.

l  엔티티 생성 의미대로 이름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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