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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아키텍처 참조 모델

 

1.   참조 모델 정의

가.  참조 모델 개념

-       아키텍처 구성 요소를 식별하여 표준화한 것으로 기관이나 기업의 전사아키텍처를 수립할 때 참조하는 추상화된 모델이다.

 

나.  참조 모델 현황


-       성과 참조 모델 (PRM): 정보화 성과의 측정을 위한 항목과 지표 및 방법을 제시

-       업무 참조 모델 (BRM): 업무아키텍처의 기준이 되며, 아키텍처 대상 기관의 사업 또는 업무 등을 전체적으로 분류하고 정의하는 것

-       서비스 참조 모델 (SRM): 응용아키텍처의 기준이 되며, 응용 서비스의 기능을 분류하고 정의

-       데이터 참조 모델 (DRM): 데이터아키텍처의 기준이 되며, 기관 간에 교환되는 주요 데이터 요소를 분석하여 이를 정의하고 표준화

-       기술 참조 모델 (TRM): 기술아키텍처의 기준이 되며, 정보기술을 분류 및 식별

 

모델

특징


미연방

TRM

〮 프레임워크에서 업무, 서비스, 데이터와의 연관성이 높음

TRM 구조가 내부와 외부의 3계층 구조로 되어 있어, 대내외 연계 설명이 용이

〮 최신 기술 및 메인프레임의 기술 체계를 폭넓게 수용

〮 지방 주정부 간의 연동을 고려한 접근으로 내부 IT 서비스를 위한 참조 모델로 활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음



오픈그룹

TRM

〮 애플리케이션 이식성 지원을 위해 필요한 기반 플랫폼의 구조와 서비스에 중점

〮 상호운용 가능한 기술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통신 기반과의 인터페이스를 중시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상세한 분류 체계를 제공

〮 표준 위주의 이론적 접근으로 플랫폼, 네트워크, 통신 기반에 대해서는 상세한 서비스 분류가 정의되지 않음

가트너

TRM

〮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구분

〮 실용적인 분류 체계를 제공하고 있으나 상세 분류 기준 미흡


정보화

진흥원

TRM

〮 업무 참조 모델, 서비스 참조 모델, 데이터 참조 모델 등과 함께 범정부 참조 모델 중 하나로 상호 연계성을 기대

〮 컴포넌트 기반 아키텍처 및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를 지향

〮 시스템 및 서비스의 상호운용성을 보장

〮 국내의 정보화 환경을 고려하여 유망하고 안정된 기술 선정

 

다.  참조 모델 구축 방법

-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하여 그 산업군에 맞게 범용적으로 만드는 것

-       복잡하고 대표적인 기업을 선정하여 그 기업의 아키텍처를 표본으로 삼아 비슷한 타 기업에서 재활용하게 만드는 것

 

2.   참조 모델 사례

가.  업무 참조 모델

-       특정 기관의 독립적인 업무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한 참조 모델이다.

 

나.  서비스 참조 모델

-       업무 수행과 목표 달성을지 원하는 서비스 요소를 분류하기 위한 기능 중심의 평가 지향적 참조 모델이다.

-       여러 개의 서비스 영역으로 구분된다.

-       각 서비스 영역은 여러 개의 서비스 유형으로 구성되며, 서비스 유형은 서비스 컴포넌트로 분류된다.



 

다.  기술 참조 모델

-       업무와 서비스 구성 요소의 전달과 교환, 구축을 지원해주는 표준, 명세, 기술 요소를 기술하기 위한 것이다.

-       특성상 다양한 산업군 및 기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축하기 용이하고 기대 효과가 커서 가장 먼저 적용 가능한 영역이다.


 

라.  데이터 참조 모델


-       기관 간의 공통 정보 파악과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모델이다.

-       기관 간의 정보 공유 및 데이터의 표준화, 재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범정부 데이터 분류 및 데이터 표준화와 관리를 위한 기준과 체계를 정의한 것이다.

n  범정부 데이터 모델

- 범정부에서 구축 및 활용하고 있는 데이터를 식별하고 데이터 영역 간의 관계를 도식화 한 것

n  데이터 분류

- 데이터에 대한 분류 기준을 정의한 것

- 데이터 분류 체계를 활용함으로써 좀 더 용이한 데이터 관리 및 검색이 가능해진다.

n  데이터 구조

- 범위 내의 모든 데이터 요소와 요소의 소유주, 표준화 항목 정의, 요소 간 관계 및 정보를 저장한다.

n  데이터 교환

- 데이터 요소의 교환을 위하여 교환 대상 정의 및 메시지 구조, 메시지 방식을 제시하고 교환 내역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n  데이터 관리

- 데이터 품질, 표준화, 보안 등의 유지를 위한 데이터 관리 정책 및 규칙, 프로세스, 조직 구조를 정의한다.


 

마.  성과 참조 모델

-       정보화 성과 관리를 위한 구성 요소와 관계를 정의한 것으로, 정보화 성과 제고 및 정보화 사업 품질 향상을 위한 기본 틀을 제공한다.

-       의사결정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정보화 사업의 입력, 과정, 출력, 최종 성과 간의 인과 관계를 명확히 하여 계층별 성과의 연계를 증진시킨다.


 

3.   참조 모델 활용

모델

활용방안

기대효과


업무 참조

모델

〮 업무 개선의 대상이 되는 관련 업무를 업무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파악

〮 개별 기관의 비즈니스 아키텍처를 업무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정의

〮 관련 기관 간 업무 흐름 촉진

〮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업무 처리 생산성 제고

〮 비즈니스 성과 측정 용이


데이터 참조

모델

〮 개선 대상이 되는 관련 데이터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파악

〮 개별 기관의 데이터아키텍처를 데이터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정의

〮 시스템 간 상호운용성과 교환 촉진

〮 정부나 기업 또는 산업 차원의 통합된 데이터 활용

〮 데이터 중복 배제 및 재사용

〮 데이터에 대한 표준화된 정의


서비스 참조

모델

〮 개선 대상이 되는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파악

〮 개별 기관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서비스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정의

〮 시스템 간 상호운용성 향상

〮 신뢰성 있는 시스템 구축 가능

〮 변화에 신속한 대응 가능

〮 시스템 개발 생산성, 품질 향상 기대


기술 참조

모델

〮 기술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개선 대상이 되는 관련 기술 인프라를 파악

〮 상위 기술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개별 기관의 기술 아키텍처나 기술 참조 모델을 정의

〮 시스템 간 상호운용성 향상

〮 이식성 향상

〮 시스템 확장성 향상

〮 표준화 따른 벤더 독립성

〮 재활용과 리소스 공유


성과 참조

모델

〮 정보화 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 체계 및 항목을 성과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파악

〮 개별 기관의 성과 평가 체계를 성과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정의

〮 체계적인 정보화 성과 측정 및 관리

〮 정보화 사업의 중복 투자 최소화

〮 성과 기반의 예산 편성 지원

IT 자원의 효율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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